happy_title

지난주 어떤 날에 저는 숙제를 다 한 후에 Netflix에 있는 행복이라는 다큐멘터리를 봤습니다. 이 다큐멘터리를 봐 보니까 저희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는지 배웠습니다.

영화가 시작할 때 가나에서 살고 있는 남자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 남자가 미국인보다 훨씬 더 가난해 보였지만 보통 미국 사람보다 훨씬 더 행복하다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이 남자가 건강한 가족과 살고 있고 이웃과 친해지고 음식도 충분하고 생필품까지 다 있습니다. 집은 진흙으로 만들어도 직업은 농부이라도 이 남자가 행복하고 자기의 삶을 다른 사람과 바꾸고 싶지 않다고 했습니다.

반면에 보통 미국사람이나 한국사람 등등을 보면 항상 더 높은 직장 자리를 구하고 싶거나 더 비싼 옷과 집을  사고 싶습니다. 더구나 자기의 배우자가 돈을 안 벌고 직업이 없고 사회에서 존경받지 않은 사람이라면 우리는 상관해요. 왜 그렇습니까? 다큐멘터리의 말한 것때로 사람들은 돈과 인기가 많으면 행복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은 부자들은 이 가나에서 살고 있는 남자보다 덜 행복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더 많고 할일도 많습니다. 60,000(육만) 달러를 번 후에 우리의 행복은 더 높이게 해지지 않아요. 그래서 돈을 벌려고 살지 말라고 가족과 친해지거나 자연을 자주 보려고 살아야 돼요. 특히 미국이나 한국과 같은 사회에서 이 것을 하기가 어렵지만 불가능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더 행복해지기 위한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제일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운동입니다. 행복해지기 위해서 도파민을 만들어야 됐는데 운동 할때는 한 시간에 가장 많은 도파민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매일 러닝 하거나 친구들과 산책하거나 운동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명상을 해 보면 자기의 스트레스를 풀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 사람들은 정신적인 건강에 대해서 중요하게 보지 않습니다.

이 행복이라는 다큐멘터리의 결론에는 오키나와에서 계신 할머니와 할아버지들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오키나와 노인들은 세상에 가장 오랜 살고 계신 분이십니다. 100살 이상 삽니다. 왜냐하면 지역 사회를 매우 중요하게 보고 전반적으로 행복하신 분이십니다. 오래 살기 위해서 행복은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